여행이야기/석촌호수.송파

한성백제 유적지 풍납 토성 탐방로, 송파구 문화재

아이리스. 2021. 5. 12. 00:53
반응형

송파 가볼만한곳

 

우리동네 송파구 문화재 탐방 - 3

 

아산병원에 정기검진 받으러 갔다가

풍납토성을 찾았어요

 

풍납토성은 아산병원 바로 건너편에

자리 잡고 있지만 도로에 건널목이 없고

300m 이상은 걸어 지하도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풍납토성에 가기 위해서는

아산병원을 나와 왼편에 있는 육교를 건너는 게 좋아요

 

저는 육교를 건너지 않고 인도를 걷는 바람에

지하도를 건너야 했고

왔던 길을 다시 되돌아가야 했지만

우여곡절 끝에 한성백제의 숨결이 살아있는

풍납토성 앞에 섰어요

 

풍납토성은 풍납토성 탐방로가 조성되 있었는데

백제한성기 도읍지인 풍납토성의

역사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보관광코스로

토성길, 전통시장길, 백제역사길

세가지 테마를 주제로 꾸며져 있었어요

 

그동안은 잔디가 갈색이라 미루고 있다

5월이라 잔디가 푸르를 것 같아 찾았는데

아쉽게도 하늘이 너무 흐린날이었어요

 

풍납토성은 삼국시대에 구축한 백제의 성곽으로

서울 송파구 풍납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식 명칭은 서울 풍납동 토성이에요

 

풍납토성은 친구가 영파여고 뒤에 살아

친구들과 자주 놀던 곳으로

다시 보니 감회가 새로웠어요

 

지금은 사적 제 11호로 지정돼어

관리가 잘 되 있었고 전망대도 만들어 놓았더라구요

 

전망대는 한번 올라가 봐야겠지요..^^

 

대부분 전망대는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풍납토성 전망대는

토성 자체가 워낙 낮기 때문에

전망대라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지만

풍납토성에서 제일 높고 경치 좋은 곳에

만들어 놓았을 테니 전망대로 인정~

 

전망대 안에는 풍납동 토성에 대한 설명과

풍납동 토성 축조방식이 설명되어 있었는데

풍납토성은 대규모 토목공사로

풍납동 일대 지반의 특징을 이해하고

성벽의 하중을 정확히 계산하여

다양한 흙은 특징을 활용한 백제인의

뛰어난 과학기술 수준을 보여준다고 하더라구요

 

풍납토성은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파트 단지에서 들고나는 길이 개방되어 있었어요

 

풍납토성은 도심 속에 위치하고 있어

그동안 주민 생활권에 속해 있었는데

문화재로 지정되었다고

여기는 더 이상 들어가면 안돼~하고

막아놓지는 않았더라구요

 

데크 계단에 셀카봉을 세워놓고 리사이틀~

 

전망대 옆으로 쭈욱 이어진 동성벽으로

이렇게 보면 그냥 동네 언덕길 모습이에요

 

동성벽 위에서 바라본 남성벽이에요

 

전망대 옆에 셀카봉을 세워놓고

동성벽 위에서 찰칵

 

동성벽 위는 사람들이 걸어 다녔는지

길이 형성되어 있었어요

 

동성벽 위에서 바라본 아산병원 모습이에요

초창기에는 중앙병원으로

처음 이 병원 짓는 모습을 보면서

장마철 마다 뻑하면 한강물이 넘치고

도로도 없고 위치도 좋지 않은곳인데

왜 저기다 큰 병원을 짓는지 의아해 했었는데

지금은 제 지정병원이 되었네요..ㅎㅎㅎ

 

남성벽 위에 섰어요

전망대를 기준으로 왼쪽은 동성벽

오른쪽은 남성벽으로 구분이 되더라구요

 

저 멀리 남성벽 뒤로

올림픽대교 조형물이 보이네요

 

전망대 아래 파라솔에서

점심식사 후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는데

풍납토성 산책로는 그늘이 거의 없어

산책로 중간중간 파라솔이 설치되어 있었어요

 

전망대를 내려와 남성벽 산책로를 걸었는데

풍납토성 탐방로도 올림픽공원 처럼

점심시간을 이용해 산책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서울 석촌동 고분군 안내문구

 

서울 방이동 고분군 안내문구

 

남성벽 산책로는

백제한성기 스토리텔링 구간으로

송파 문화재에 대한 설명이

사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삽화와 함께

잘 정리되어 있었어요

 

남성벽 꺾어지는 구간 토성 위에는

노란 씀 바뀌 꽃이 제집인양 터를 잡고 있네요

 

쭈욱 가면 백제 역사길이 나오는데

전 여기까지만 걷고 전망대로 되돌아 나왔어요

 

남성벽 산책로 들어오는 입구에

서울 풍남동 토성에 대한 안내글이 있어서 찰칵

 

되돌아 나오면서 찍은 남성벽 전망대에요

 

이 길은 남성벽 전망대 아래

동성벽으로 이어지는 산책로예요

 

파라솔 아래 의자 모양도 신경을 많이 썼더라구요

 

남성벽과 동성벽 연결구간

 

고이왕, 백제의 기초를 다지다

 

근초고왕, 백제 전성기를 이끌다

 

동성벽 아래 산책로에도

백재 한성기 스토리 텔링 공간이 있었는데

백제 한성기의 주요 역사적 사건들이

잘 정리되어 있었어요

 

동성벽 산책로를 걷다 뒤돌아본 풍경이에요

 

동성벽 산책로를 걷다 보니

끊어지는 구간이 나타나 횡단보도를 건넜어요

 

여기는 산책로 따라

전통 문양이 들어간 돌로 단장이 되어 있었어요

 

우물터 까지는 걸으려고 했는데

아무리 봐도 우물터가 보일 기미가 없지 뭐에요

 

저는 동성벽 두번째 코스

끝이 보이는 부분까지만 걷다 풍납토성을 나왔지만

마음먹고 탐방로를 찾으신 분들은

풍납토성 탐방로 코스를 전부 돌아보세요~^^

 

----◇----

 

풍납토성은 원래는 둘레가 4km에 달하는

큰 토성이었으나 1925년 을축년 대 홍수로

남서쪽 일부가 잘리고 이후 서울이 개발되는 와중에

특별한 보호 없이 방치되어

현재는 2.7km만 남아있다고 하더라구요

 

풍납토성은 현재

북벽 구간은 복원, 정비가 완료되었고

제가 갔을 때 동성벽 공원이 공사 중이었는데

공원이 완공되면 더 멋지게 변모한

풍납토성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풍납토성은 아직은 크게 볼거리는 없었거든요

부러 멀리서 찾아오시기 보다는 

저 처럼 근처에 볼일이 있어 왔다가

한번 들려보심이 좋을거에요..^^

 

 

★ 풍납토성 위치 : 서울 송파구 풍납동 73-1

★ 안내 전화번호 : 02-2147-2800

 

사진 - 아이리스

2021. 05. 03 - 풍납토성 탐방로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