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제주도여행

제주 소남머리(소낭머리) 서귀포 자구리해안 숨은 명소

아이리스. 2022. 11. 30. 10:33
반응형

서귀포 가볼만한곳

제주 4.3 유적지 

 

서귀포 숨은 명소

제주 4.3 유적지 소남머리(소낭머리)

전망대에서 주상절리와 

칠십리길 테마 사진전도 구경했다

 

자구리 공원에 가기위해

서귀포 칠십리음식특화 거리 앞

해안가 주차장에 주차를 시켰다

 

주차장 오른쪽에는

한기팔 시인님의 시비와 시화가 있었고..

 

왼쪽에는 팔각 정자가 세워져 있었는데

시화가 있는 방향은 까치발을 세워봐도

공원이 보일 생각을 하지 않아

산책로가 있는 팔각정 방향을 선택했다

 

이번에도 신랑이 통화하는 동안

서연이와 둘이 자구리 공원을 찾아 나섰다

빠알간 열매를 달고 있는 먼나무가

방문객을 반긴다

 

산책로 따라 들어가니 공원이 나왔다

처음에는 길치 둘이서

맞게 잘 찾아왔구나~라는 생각에 흐믓~^^

 

엇..? 그런데

소남머리라는 팻말과 함께

유래가 적혀 있었다

「 소남머리는 옛날 일본인 큰부자가

이곳에 냉동공장을 만들기 위해

파 놓은 곳인데 지리학상으로

소머리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소남머리라고 부른다는 설과

그 부근에 소나무가 많고

머리는 동산이라는 뜻으로

소나무가 많은 동산이라 하여

소남머리라고 부르고 있다는 설이 있다 」

 

우리가 찾던 자구리 공원은 아니지만

왠지 볼만한것들이 있을것 같아

안으로 들어가 보갔다

 

여기는소남머리가 아닌

소낭머리로 표기되어 있는데

같은 뜻으로 불리고 있는 것 같았다

안내 표지판에 소낭머리 용천수는

 제주 마을 형성의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소중한 자연유산이라는

팻말이 있어 이건 또 뭐지..?

바로 검색해 보았더니

이곳에에 빗물이 지하로 스며든 후에

대수층 따라 흐르다 암석이나

지층의 틈새를 통해 지료포 솟아나는

용천수가 흐르고 있었다

 

이길이 용천수가 흐르는

소낭머리 바닷가로

내려가는 길인데 통제되어 있었다

 

소남머리 담수욕장은

일년 내내 깨끗한 물이 흐르는

남.여 노천탕이 유명한 곳으로

주변 바다와 어우러진 경관이

빼어나다고 하는데

내려갈수가 없어 아쉬웠다

 

위쪽길로 올라가 보았다

 

우리가 찾아간 소낭머리 공원은

해안 절벽위에 세워진 아담한 공원으로

정자도 있고 운동기구도 있는걸 보니

주민들의 쉼터 역활을 하고 있는것 같았다

 

소낭머리 공원의 매력은

소남머리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서귀포 바닷가 풍경이었다

 

정방폭포까지 이어지는 해안가 절벽은

주상절리가 병풍처럼 펼쳐져 있고

오른쪽에 섶섬도 보인다

 

사진을 찍으면서보니

우리가 묵은 칼 호텔도 가까웠다

 

어느새 뒤 따라온 신랑

잠시 전망대에 서서

주상절리를 감상하고 되돌아 나왔다

 

내려가다 우리가 올라왔던 반대쪽에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는걸 발견~

전시된 사진따라 걸었다

 

시간여행

 

정방폭포의 옛모습인듯 싶다

 

바다와 섬

섶섬 앞바다를 헤엄치고 있는 고개를 보니

드라마 우영우가 생각난다

 

서귀포의 옛 풍경사진을 구경하면서 내려와보니..

 

이곳이 공원 초입으로 송산동과

사진전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었다

「 소낭머리가 있는 송산동은

서귀포시의 발상지로

수려한 자연경관과

빼어난 해안 경승지와 더불어

섭섬, 새섬, 문섬 등

아름다운 섬들이 있는 곳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해안절경과

투명하고 맑은 우리나 정서를

한 폭의 사진으로 담아 전시하였다」

 

4.3 유적지 소낭머리 바윗돌을 보고서야

이곳이  4.3 유적지라는것도 알게되었다

 

이 해안가 정자도 소남머리에 속하는 정자로

정자 아래쪽이 용천수 노천탕이 있다

정자 뒤로 보이는건 문섬이다

 

소남머리는 올레 6코스 경유지로

정방폭포와 자구리 해안 사이에 위치한다

 

소남머리(소낭머리)는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지만

아름다운 풍경 이면에

4.3의 슬프고 잔혹한 사건의 흔적이

서려 있는 곳이었고

이곳에 공원을 만들어 놓은 것 같았다

 

우리는 자구리공원을 찾다가

소남머리를 우연히 발견했지만

서귀포 가시는 분들은

소남머리도 한번 방문해 보자

 

 

▶ 소남머리 : 제주 서귀포시 서귀동 94-1

 

※ 포스팅 하면서 검색해보니

태풍의 영향으로

소남머리 바닷가로 내려가는 길도

담수욕장인 노천탕도 피해가 있었다고 한다

빨리 복구되기를 바란다

 

사진 - 아이리스

2022. 11. 08 - 서귀포 소남머리 전망대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