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산 홍합 손질법, 국물이 시원한 섭미역국 끓이기
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이야기/아이리스일상

자연산 홍합 손질법, 국물이 시원한 섭미역국 끓이기

반응형

 

자연산 홍합 섭으로 미역국을 끓였다

 

출장에서 돌아온 신랑이

섬에 들어가서 캔 자연산 홍합이라며

커다란 홍합을 싱크대에 쏟아 놓았다는데

바위에 붙어있는걸 캐온거라

시중에서 판매하는 홍합과 달리

껍질이 엄청 단단하고 표면도 거칠었다

 

이건 또 뭐야~? 하며 투덜거렸더니

이게 얼마나 귀한건줄 아나며

하나 가격도 엄청나다나~

그러면 뭐하겠는가 귀찮기만 한것을..ㅠ.ㅠ

손질하다 크기가 큰 홍합과

작은 홍합을 들어 비교해 보니

그동안 보았던 홍합보다 컸다

 

두툼한 홍합껍질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솔로 박박 문질렀지만

내 힘으로는 이게 최선

더 이상은 깨끗해지지가 않았다

 

홍합 껍데기에 붙어있는 불순물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끓이자니 뭔가가 찝찝

혹시나 싶어 홍합 두 개를 비벼보았더니

다행히도 마찰로 인해 껍질에 붙은 불순물이

어느 정도 제거가 되었다

 

 1차로 솔로 박박 문지르고

2차로 홍합의 마찰을 이용해

껍질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크기 차이로 끓는 속도가 다를 것 같아

큰 것과 작은 것을 골라 두 개의 냄비에 담았다

 

홍합이 물에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끓이기 시작했는데

끓기도 전에 사골처럼

뽀얀 국물이 우러나오기 시작했다

 

끓기 시작하자 거품이 일어났고

작은 홍합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큰 홍합도 벌어지기 시작했는데

깨끗하게 불순물을 제거한다고 했는데도

작은 홍합에 비해 국물이 깔끔하지 못했다

 

큰 홍합 하나 크기는 큼직~

 

큰 홍합에 붙은 요건 ▲

씻을 때 제거하려고 했는데

내 힘으로는 도저히 떼어내기 힘들었다

익힌 후 제거했는데

얼마나 단단하게 붙어있는지

홍합 껍데기를 벗겨낸 상태에서도

간신히 떼어낼 수 있었다

요거 하나 떼어내고 나니 손가락이 얼얼했다

 

작은 크기의 홍합이다

사진으로 보기엔 작아 보여도

한입에 다 먹을 수 없을 정도라 베어 먹었는데

엄청 쫄깃하고 달았다

 

껍질 까면서 작은 거 몇 개 집어먹고

남은 건 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

 

큰 홍합살 하나를 잘라서 그냥 먹었는데

살점이 단단하면서도 쫄깃했고

입안 가득 바다가 통째로 들어와 있는 것 같았다

다른 양념에 찍어먹지 않고

한번 잘라서 먹어본 이후

먹고 싶을 때마다 하나씩 꺼내서 잘라먹었다

한입에 집어넣기엔 너무 크기 때문에..^^

 

발라낸 홍합살은 얼마 되지 않은데

버려지는 껍질은 한 무더기다

 

홍합에서 나온 뽀얀 국물은

그야말로 진국이었다

그냥 버리기엔 아까워

불순물을 가라 앉힌 후

걸려내서 미역국을 끓였다

 

홍합이 큼직해서 두 개만 잘라서 넣어도 푸짐했다

 

다른 양념을 넣지 않아도

국물이 시원한 게 진국이었다

 

송이버섯 미역국부터

자연산 홍합 섭 미역국까지

아주 질리도록 끓여 먹었다는 건 안비밀~^^

 

해감을 따로 하지 않았는데도

모래가 씹히는건 한개도 없었다

 

자연산 홍합을 섭이라고 한다

섭을 씽크대에 풀어놓았을 때 만해도

신랑한테 일거리 만들어 왔다고

엄청 투덜거렸는데

결국 이 섭은 나 혼자 다 먹었다

 

그리고 또 섬에 안가냠..? 묻고 말았다..ㅋㅋㅋ

 

사진 - 아이리스

2021. 11. 11 - 자연산 홍합 섭 미역국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Popular Posts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아이리스 PHOTO STORY에 올려진 사진과 글 저작권은 아이리스에게 있습니다
무단 도용, 배포,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