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황지연못 낙동강 발원지 탐방(태백산 눈꽃축제 소식)
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국내여행

태백 황지연못 낙동강 발원지 탐방(태백산 눈꽃축제 소식)

반응형

 

10월 신랑과 함께한 태백여행

태백 가볼만한곳 두번째 코스는

낙동강 발원지 황지연못 입니다

황지연못 포스팅 완성하느라 몇주 걸렸는데

태백 눈꽃 소식이 들려오네요

아직은 댓글인사나 이웃방문은 무리라

황지연못과 태백 눈꽃축제만 전해드릴게요

 

ㅣ 태백 황지공원 황지연못

 

 태백 도심 한가운데를 흐르는

황지연못을 중심으로

황지공원이 조성되어 있었다

 

황지공원 입구에 들어서면

황지연못의 전설이 기록되어 있는

황지(黃地) 표지석과 

'낙동강 1,300리 예서부터 시작되다'라는

낙동강 발원지임을 알리는 글귀가 적힌 바위가 있다

 

황부자 전설이 내려오는 황지연못은

상지 (上池), 중지(中地), 하지(下地)

세 개의 못을 이루며 흘러내려가고 있었다

 

1.  황지연못 상지 (上池)

 

황부자의 집터에 자리한 황지연못 상지(上池)다

 

상지는 황지연못 중 가장 큰 못으로

아름다운 물색과 함께

가을풍경이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우리가 방문했던 시기는

단풍이 한창이었지만

상지(上池) 둘레에 철쭉이 있어

철쭉이 활짝 핀 모습이나

눈꽃이 핀 모습을 담아도 예술일 것 같았다

 

맑고 투명한 상지 중앙에는

돌다리가 있었고

그 앞에 황부자와 며느리 조형물이 있었다

 

황부자의 똥바가지와

며느리의 쌀바가지에 동전 넣기~

똥바가지에 동전을 넣으면

액운을 쫓아주고

며느리의 쌀바가지에 동전을 넣으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하니

어느 바가지에 동전이 들어가도 좋을 것 같았다

 

동전 던지기 도전하는 신랑

 

아공~동전 3개를 던졌는데 아쉽게도 실패다

 

상지와 중지는 이 다리로 구분된다

 

2. 황지연못 중지

 

황지연못 중지(中池)는

황부자의 방앗간터에 자리한 소(沼)다

 

중지에는 왜가리와  조형물

돌다리와 타원형 다리까지 조성해 놓아

볼거리 담을 거리가 제일 많았다

 

중지 위에서 날고 있는 왜가리 조형물

 

황지천 인근에 왜가리 서식지가 있어

왜가리를 조형물로 매달아 놓은 것 같았다

 

나는 돌다리 위에 서고..

 

신랑을 다리 위로 보냈는데

돌다리 위에서 올려다본

가을풍경이 멋스러웠다

 

상지와 중지를 연결하는 다리 아래

물이 샘솟는 모습이 보인다

 

내가 담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찍어줘~하며 돌다리 위에 올랐다

 

둘이 마주 보면서 찰칵~

 

중지는 하천을 이루며 태백 시내를 흘렀다

 

ㅣ황지연못 하지( 황부자의 통시터)

 

황부자의 통시터(화장실) 하지(下地)다

 

전날밤 물이 퐁퐁 솟아나는 모습을

감상했던 곳이 하지로

이곳에서 시작된 물줄기가

개울을 만들어 흘러내리는 줄 알았다

 

하지는 통시터인 만큼 

상지와 중지와 떨어져

황지공원 중앙에 위치해 있었고

3개의 연못 중 하지가 가장 연못 다웠다

 

하지 주변은 울창한 나무들이 많았다

나무 그늘 벤치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많았다

 

 

반응형

ㅣ 황지공원 조형물

 

예술적인 감각으로 설치되어 있는 음수대

 

2024년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며 세워놓은 소리반응형 나무다

박수소리에 맞추어 나무에 빛이 들어온다고 하니

올림픽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박수를 힘껏 쳐보자

 

물레방아 의자

 

황지연못이 있는 황지공원은

연못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둘러보길 잘했구나 싶었다

 

ㅣ 태백 문화 광장 

 

황지공원 옆에 조성되어 있는 태백문화광장이다

 

산뜻하고 깔끔한 디자인의 화장실

 

태백 황지연못 옆에 자리한

태백 문화광장 중앙에 자리한

빛의 나무 조형물이다

 

태백산 천년주목 기원나무는

2024년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의미를

우리의 전통박싱으로 재해석한 조형물로

태백산 천년주목을 모티브로 제작했다고 한다

 

옛 우리의 어머니들이 달 밝은 밤에

장독대 위에 올려진 정안수를 통해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했던 것처럼

기원의 나무형태로 태백시민들이

함께하는 2024년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성공기원의 메시지를 담았다고 한다

 

황지연못은 1일 약 오천톤의 물이 용출되며

이 물이 황지천을 이루고 낙동강과 합류하여

경상북도, 경상남도 및 부산광역시를 거쳐

남해로 흐른다고 한다

 

황지연못이 한때는 시내 중심지에 흐르는

냇물 정도로 인식되어있었다고 한다

2,000년부터 황지연못을 살리자는

캠페인을 벌인 덕분에

7월 여름에는 낙동강 발원제가 

겨울에는 태백눈꽃축제가 열리며

태백시민의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ㅣ 제 31회 태백산 눈꽃축제 소식

 

기간 : 2024. 1. 26(금) ~ 2. 4(일) 10일간

장소 : 태백산국립공원, 태백문화광장 및 황지연못

주제 : NOW OR NEVER - 지금, 여기, 태백

내용 : 눈.얼음조각 전시, 눈꽃등반대화, 체험행사 등

문의 : 033-553-6900(태백시문화재단)

033-550-2828(관광안내소)

 

ㅣ 태백 황지연못 위치

 

 

▶강원 태백시 황지연못길 12 황지연못

▶ 안내전화 : 033-550-2081

 

사진 - 서연빠. 아이리스

2023. 10. 26 - 태백 황지연못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Popular Posts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아이리스 PHOTO STORY에 올려진 사진과 글 저작권은 아이리스에게 있습니다
무단 도용, 배포,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