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잼 만들기, 깨지고 물러진 무화과의 맛있는 변신
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이야기/아이리스일상

무화과 잼 만들기, 깨지고 물러진 무화과의 맛있는 변신

반응형


무화과잼 만드는 방법

 

 

클레오파트라가 좋아하는 과일로 알려지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무화과..

그러나 보관기간이 짧기 때문에

주로 말려서 보관하지만

얼려서 사베트 처럼 먹어도 좋고

잼을 만들어 먹어도 좋거든요

오늘은 무화과 생과로 잼 만들어 보았어요

 


cosmos 언니가 무화과 6팩을 보내주었는데

무화과는 부패하는 속도가 워낙 빠른 과일이라

목포에서 서울까지 배송 되는 동안

 깨지고 무르면서 부패하고 상한 것들이 많더라구요.

 

 

무화과는 보관기간이 2~3일 밖에 안되기 때문에

멀쩡한 것들도 빨리 먹어야 하는데

양이 많아 한번에 다 먹지 못할 것 같아

두팩은 엄마 가져다 드리고

두팩은 냉동보관하고 나머지는 잼을 만들기로 했어요



먹는데는 문제 없지만 깨지고 물러진 것과

일부가 상해서 먹지 못하게 생긴 것 중

멀쩡만 부분만 잘라내고 껍질만 닦아주었어요


 

 무화과는 워낙 연약한 과일이라

그냥 일회용 장갑을 끼고 주물러 주기만 해도

잼만들기 반은 성공~


 

칼로 잘게 자르거나 믹서기로 갈지 않아도

잘 으깨졌지요..?

저는 과육 씹히는걸 좋아해 갈지 않았지만

껍질이 싫으신 분들은 믹서기로 갈아주시면 되요

 

 

그동안 많은 잼을 만들면서 터득한게 있어요

처음 부터 저어주기 시작하면 너무 힘들기 때문에

그냥 냄비 뚜껑을 덮고 과일을 삶아주는거에요

단 눌러붙거나 타지 않도록  코팅냄비를 사용해야 해요

 

 

바글바글 무화과가 잘 삶아졌네요

 

 

초벌로 삶은 무화과를 중불에서 저어주면서

수분이 날아갈 정도로 끓여주었어요

 

 

수분이 어느정도 증발해 걸죽해 졌을 때

설탕을 넣어 주었는데

오래 보관하지 않고 먹을거라

무화과 양의 반정도만 넣어 주었어요

 

 

설탕을 넣고 다시 한번 바글바글~

이 때 부터가 중요해요

 눌러붙지 않도록 잘 저어주셔야 하거든요

색상이 많이 진해진게 보이시지요...?

 

 

설탕을 넣고 5분 정도 끓여 준 다음

레몬즙을 한스푼 정도 넣어 주었어요

레몬즙을 넣으면 레몬의 펙틴이라는 성분이

잼의 점성을 높여주고

산 성분이 부패를 방지하는 효과와 함께

붉은색을 더 선명하게 해주기 때문에

잼만들 때 넣어 주면 좋다고 해서

레몬즙을 넣기 시작했어요

 

 

레몬즙을 넣고 3분 정도 저어주며 끓여 주었어요

잼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처음 보다 굳어지기 때문에

너무 되게 하지 않는게 좋아요

 

 

무화과 잼이 걸죽하게 잘 되었네요

저는 잼만들기는 시간과의 싸움이라 생각하거든요

무화과잼을 만들 때도 역시 한번에 끝내지 못하고

두번에 걸쳐 식혔다 끓였다를 반복했지만

다행히 성공적으로 잘 조려졌네

 

 

500ml 유리병으로 2병이 나왔어요

냉동시킨 무화과를 꺼내 소품으로 사용~^^

무화과잼은 언듯보면 딸기쨈 비슷해요

한병은 엄마 가져다 드리고 한병은 냉장보관했어요

 

 

잼을 만들었으니 시식해봐야겠지요~?

냉동실에 얼려놓은 식빵을 구워

무화과잼을 발라보았는데

너무 질지도 되지도 않게 잘 만들어졌더라구요

 

 

무화과잼은 언듯 보면 딸기잼 같아 보이지만

씨앗 씹히는 식감이 딸기씨와 달랐어요


부드러우면서도 사각사각 소리가 나는게

생과를 먹을 때 보다 강하게 느껴졌지만

묘하게 매력적이었어요


또한 무화과잼을 만들 때 

설탕을 반만넣어 너무 달지 않아 좋았고

생각보다 무화과 특유의 향도 강하지 않았어요

 

무화과를 처음 드시는 분들은

향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거든요

 

무화과잼을 요거트에 넣어 먹어도 좋고

쿠키에 발라 먹어도 맛있고

과일샐러드에 섞어 먹어도 좋아요

 

앞으로 무화과가 깨지고 물러졌다고 

버리지 마시고 저처럼 잼 만들어 보세요~^^

 

사진 - 아이리스

2020. 10. 14 - 무화과 잼 만들기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Popular Posts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아이리스 PHOTO STORY에 올려진 사진과 글 저작권은 아이리스에게 있습니다
무단 도용, 배포,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