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매화 명소 구례 화엄사 홍매화를 찾아서
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국내여행

홍매화 명소 구례 화엄사 홍매화를 찾아서

반응형

 

아랫지방부터 봄소식과 함께

봄꽃축제들이 열리고 있어

신랑과 함께 2박 3일

봄꽃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광양매화마을과 매화축제와

구례산수유마을이 주목적이었는데

3월 11일 첫날 늦게 출발하는 바람에

광양매화마을에 오후 늦게 도착했지 뭐예요

비까지 내리는 바람에

광양매화마을만 구경하고 철수했어요

둘째 날 구례 산수유마을을

둘러볼 예정이었는데

신랑이 지리산에 숙소를 잡아놓았더라구요

바로 화엄사 앞이라

오전에 화엄사 홍매화를 둘러보았어요

 

ㅣ 지리산 구례 화엄사 홍매화

 

구례 지리산 화엄사는

우리나라 5대 사찰 중 하나로

지리산 노고단 남쪽에 위치해 있어요

화엄사에는 우리가 찾는

각황전 옆 홍매화뿐 아니라

각황전 앞 석등, 사사자 삼층석탑,

각황전, 동 오층석탑, 서 오층석탑

원통전 앞 사자탑, 대웅전 등

주요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사찰로

볼거리, 담을 거리가 많은 곳이었어요

 

화엄사 방문은 처음이었는데

주차장 앞 이끼 가득한 나무부터

예사롭지 않은 기운이 넘치더라구요

 

주차장부터 홍매화가 있는 각황전까지

한참을 걸어야 했어요

주차장 옆에 있는 다향 찻집도

드라마 속에 나올법한 분위기였어요

 

홍매화는 관심이 없고

부처님께 공양드릴 생각에

걸음이 빨라지고 있는 신랑이네요

 

화엄사 홍매화가 국가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는

축하 현수막이 붙어 있었어요

 

(1) 화엄사 일주문이에요

사진을 찍다 보니 뒤쳐져

뛰다시피 해서 신랑뒤를 따랐는데

문화재 관람료 폐지로 입장료가 무료였어요

 

일주문을 지나자 오른쪽에 (2) 관정요

그 앞에 활짝 핀 홍매화가 있었어요

 

이 매화를 상월매라 하더라구요

 

홍매화라 해서

붉은색인 줄 알았는데 분홍색이었군요

멀리서 보았을 땐 만개한 줄 알았는데

70~80% 핀 상태였어요

 

홍매화 뒤 전각 안에 있는 (3) 돌항아리

 

일주문 앞 홍매화를 담고 보니

귀여운 부처들이 줄지어 있었어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홍매화를 찾아 출발~

 

배롱나무 아래 예사롭지 않은

거북이 조형물과 비석이 있어 담았는데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57호였어요

왜란으로 불탄 화엄사를 지금의 모습으로

일으켜 세운 벽암스님의 업적을 기린

(4) 벽암국일도대선사비였어요

 

갑자기 어디론가 사라졌던 신랑과

(5) 금강문 앞에서 만났는데

쌀한봉을 들고 왔더라구요

 

금강문을 들어서서 만난 경내 풍경

 

또다시 계단을 올라

(10) 사천왕문을 지났어요

 

사천왕문을 지나자

웅장한 경내 풍경이 눈앞에 펼쳐졌어요

 

사천왕문을 들어서자
이미 신랑은 또 어디론가 사라진 상태

전 불자가 아니라 꽃만 눈에 들어왔어요

담장 너무로 백매화 두 그루가 있어 담았는데

(11) 만월당 백매화였네요

 

또다시 돌계단을 올랐습니다

돌계단 끝에 있는 전각이 (16)보제루 였어요

 

보제루를 지나자

화엄사 중심영역인

대웅전이 나타났어요

 

화엄사 대웅전 앞에

동서로 서 있는 쌍탑 가운데

서쪽에 자리하고 있는 보물 제133호

(24) 구례 화엄사 서 오층석탑이에요

1995년 이 탑에서 백지문서다라니경,

부처님 사리 22 과를 비롯한

16종 72점의 성보 유물이 나왔다고 하는데

이 작은 탑이 아주 큰 일을 해냈네요

 

화엄사 대웅전 앞에

동서로 서 있는 쌍탑 가운데

동쪽에 자리하고 있는 보물 제132호

(25) 구례 화엄사 동 오층석탑 이에요

신랑말기 헌강왕 원년(875)에

도선 국사가 풍수지리설에 따라

조성한 탑이라고 하는데

1999년 이 탑에서 사리 8과와
330여 점의 성보 유물이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홍매화를 보기 위해

각황전 방향계단을 올라

국보 67호 (31)각황전에 도착했습니다~

각황전 우측 처마끝자락에 

홍매화가 보였는데

이때만 해도 저 나무가 홍매화인줄 몰랐어요.ㅠ.ㅠ

 

구례 화엄사 국보 제12호

(33) 각황전 앞 석등이에요

석등 아랫부분만 있어 의아했는데

돌에 새겨진 우리 선조의 불교문화유산을 

온전히 보존하기 위해

석등 상륜부와 옥개석, 화사석, 상대석을

해체하여 보존 처리했다고 하더라구요

이 석등은 신라 문무왕 17년

의상 조사가 조성한 것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석등이라고 하네요

 

석등 옆에 위치한 보물 제300호

(33) 각황전 앞 사자탑

석등을 함께 담아보았는데

안개 자욱한 지리산 풍경이 환상이었어요

 

올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화엄사 홍매화를 드뎌 만났습니다~

사람들이 모여 있어서 가본 거거든요

이때만 해도 20% 정도 핀 상태였지만

그 위용이 대단했어요

 

각황전 옆에 시어진 지 300년

그 가치를 인정받아

전연기념물로 지정되었고

화엄매라는 새 이름도 얻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큰 나무가 매화나무라는 게

믿기지가 않더라구요

 

홍매화를 담고 있는데

대웅전에서 기도를 끝낸 신랑이 나타났어요

 

제4회 구례화엄사 화엄매 홍매화.

들매화 프로사진 및 휴대폰사진

콘테스트도 열리고 있었어요

(촬영기간 2024. 02. 24 ~3. 23)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홍매화를 담고

신랑 따라 각황전 뒤에 위치한

적멸보궁에 올랐어요

 

이 정도의 계단만 올라가면

될 줄 알았다가 큰코다쳤습니다~

헉헉 대면서 올라야 하는 곳으로

홍매화가 있는 곳까지 오른 계단보다

더 많은 계단을 올라야 했고요

내려올 때는 게걸음으로 내려와야 했어요

 

그래도 힘들게 오를 보람은 있었습니다~

구름을 품고 잇는 풍경과

화엄사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었거든요

 

소나무숲에 둘러 쌓여 있는 국보 35호

(34) 사사자 삼층석탑도 있었어요

위층 기단의 사자조각은

탑 구성의 역할을 하고 있어

불국사 다보탑과 더불어

우리나라 이형 석탑의 쌍벽을 이룬다고 하더라구요

 

부처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있는

(35)견성전(적멸보궁)이에요

적멸보궁은 석가모니의 몸에서 나온

사리가 있는 사찰에만 있는 전각으로

불상을 봉안하지 않고

불단만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적멸보궁 오르는 계단 주변이

동백나무였거든요

동백꽃이 피면 환상일 것 같았어요

 

적멸보궁에서 내려와

한번 더 홍매화를 감상하고

화엄사를 떠났습니다

 

지리산 화엄사는

대한 불교조계종 제19 교구 본사로

홍매화 명소로 유명한 곳이에요

 

2021년 신랑이랑 방문할 예정이었는데

그때 코스별로 움직이다 보니

사성암과 천은사를 먼저 둘러보게 되었고

시간이 없어 화엄사 홍매화는 포기했었어요

 

그래서 더 큰 기대를 품고

화엄사를 찾았는데 안타깝게도

20% 정도만 개화한 상태더라구요

 

비록 만개한 상태는 보질 못했지만

한 번은 꼭 담고 싶었던 화엄사 홍매화를

감상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 흡족하고 뿌듯했고요

 

 아름다움 풍광 속에

수많은 문화재를 품고 있는

천년고찰 화엄사를 둘러볼 수 있어 좋았어요

(번호)는 종합안내도에 있는 번호입니다

 

ㅣ 구례 화엄사 위치

 

 

▶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 문의 전화 : 061-783-7600

▶운영시간 : 00:00 - 18:00

일몰 후 입장금지

 

 

화엄사 :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본사 지리산 대화엄사

화엄사 성보박물관 초대전 - 화엄 꽃으로 그리다 ( 2023년 3월 16일) 2024-03-16

hwaeomsa.or.kr

ps: 화엄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매일 홍매화 개화상태를

사진으로 찍어서 올리고 있습니다

3월 15일 현재 개화율 40%라고 하네요

 

3월 20일경에 만개할 거라 예상한다고 하니

홍매화 출사 계획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계획을 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진 -아이리스

2024. 03. 11- 구례 화엄사 홍매화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Popular Posts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아이리스 PHOTO STORY에 올려진 사진과 글 저작권은 아이리스에게 있습니다
무단 도용, 배포,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