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 피는 봄야생화 매발톱의 화려한 자태
본문 바로가기

사진이야기/꽃이있는풍경

5월에 피는 봄야생화 매발톱의 화려한 자태

반응형

 

아파트 화단에서 발견한 매발톱

 

매발톱을 처음 발견한 건 4월 24일이다

화단에 나홀로 자라고 있는 풀떼기에

작은 종모양의 봉오리를 본 순간

매발톱이라는 생각은 못하고

이름 모를 야생화라는 생각에 일단 찍었었다

 

그 후 여기저기 비슷한 개체들을 발견했고

더 큰 봉오리에서 매발톱꽃의 형태가 보여

화단에서 자라고 있는 풀꽃이

매발톱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4월 26일

앞동 화단에서 매발톱 군락지를 발견했다

 

매발톱은 봄에 화사한 꽃을 피우는

우리의 토종 야생화로

아래를 향해 핀 꽃에서 위로 뻗은 꽃뿔이

매의 발톱처럼 안으로 굽은 모양이라

붙여진 이름이라는데

꽃 모양이 독특한 모양으로 신비스럽게 생겼다

 

매발톱 군락지를 발견한 후

 피는 모습을 계속 관찰했는데

4월 29일 드뎌 봉오리들이 열리기 시작했다

 

외출하면서 꽃이 피기 시작한 모습을

폰으로 몇컷 담고 다음을 기약했다

 

5월 4일

본격적으로 매발톱을 시작으로

동네 한 바퀴 돌기 위해 카메라를 들고나갔다

 

매발톱도 꽃피는 시기가 5월이었는데

이젠 4월이면 꽃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밑을 향해 달린 꽃을 정면으로 찍어보니

왠지 돼지콧구멍이 생각난다

 

올림픽공원 야생화 학습장에

한두 송이 핀 모습만 보아도

이리 찍고 저리 찍으며

그 자리를 떠나질 못했었는데..

 

아파트 화단은 매발톱이 지천이라

이쁘게 핀 녀석들만 골라서 담으면서

사람 마음이 참 간사하다 싶었다

 

사진을 찍으면서 서연이한테

매발톱꽃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더니

엄마는 맨날 꽃 얘기만 해~하는데

어쩌랴~정말 내 눈에는 꽃만 보이는데..ㅎㅎㅎ

 

우락부락한 산괴불주머니와

앙증맞은 꽃마리와 어우러진 모습

 

부러 심어서 가꾼게 아니라

자력갱생한 녀석들이라

꽃대가 가늘고 줄기도 휜 녀석들이 많다

 

스스로 꽃순이라 칭하지만

녀석들을 보기만 하면

절로 미소가 지어지는걸보니

꽃순이가 맞는것 같다..ㅋㅋ

 

매발톱은 야생화지만

화단이나 공원 또는 건물 앞 화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걸 보면

사랑받는 꽃 중 하나가 아닌가 싶다

 

매발톱은 자기 꽃가루보다는

다른 꽃의 꽃가루를 훨씬 좋아해

새로운 품종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화단에 핀 매발톱도

색상이 조금씩 다른 녀석들도 있었다

 

바람둥이라는 꽃말이 있는 녀석과는 다르게

꽃봉오리는 참 얌전한 모습이다..ㅎㅎ

 

아파트 화단을 걸으며

매발톱 사진을 찍는 동안 

안타깝게도 벌은 한 마리도 보질 못했다

 

이사온 아파트 화단은 꽃들의 천국으로

갖가지 야생화들이 자라고 있어

꽃순이인 내게는 그야말로 안성맞춤이다

 

화단은 거의 야생상태로

처음 화단에 식재해 놓은 꽃들이

매년 꽃을 피우는 것 같았다

 

방울이와 산책하면서 발견한 건

아파트 동 화단마다

피어있는 꽃들이 다르다는 것

 

올림픽공원 야생화 학습장을

들락거렸듯 방울이를 데리고

단지마다 돌면서 어떤 꽃들이 피고 있나

화단을 살펴보는 게 일상이 되었다

 

앞으로 매년 봄만 되면

아파트 화단을 훑고 다닐 것 같다

 

사진 - 아이리스

2022. 05. 04 - 아파트 화단에서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Popular Posts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아이리스 PHOTO STORY에 올려진 사진과 글 저작권은 아이리스에게 있습니다
무단 도용, 배포, 복제를 금합니다